생활정보

휴대폰 구입할때 호갱되지 않는법 총정리 (아이폰14/갤럭시z플립4)

Hunterrrr 2022. 12. 9. 16:41
반응형

예전에는 휴대폰 구입할때 호갱이 되었던 적이 있었는데, 3년 약정에 요금제도 제일 비싼 요금제를 내고 있더라구요. 나중에 알고서 너무 화가나서 그때부터 휴대폰 바꾸기 전에 공부를 하고 사야겠다 생각하고 이것저것 호갱되지 않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어요. 

 

1. 통신사/요금제를 눈여겨보기

통신사 유지/변경할지 결정

휴대폰을 교체할때 통신사를 그대로 유지할 경우 기기변경, 새로운 통신사를 이용할 경우 번호이동, 맨 처음으로 휴대폰을 개통할 경우 신규할인이 되는데요. 이 중에서 혜택이 가장 큰 경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번호이동(통신사 교체)이 할인율이 제일 큰 편이고, 그 다음이 신규이고 기기변경은 혜택이 제일 적어요. 다 잡은 물고기에 밥 안주는 느낌이라 아쉽습니다.

 

공시/선택약정 중 유리한 쪽으로 선택

요금제는 공시요금제가 있고 선택약정제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대리점이나 성지라고 불리는 곳에서 휴대폰을 구입하게 될 때 공시/선약 둘 중 하나의 요금제를 선택하게 되어있어요. 일반적으로 안드로이드 폰은 공시를 선택하는 게 유리하고, 아이폰은 선택약정을 선택하는게 유리합니다.  일반적으로 휴대폰 지원금을 갤럭시는 공시일때 더 많이주고 아이폰은 선택약정일 때 많이 주기 때문이에요.

 

아이폰14프로
아이폰14프로

2. 약정기간과 의무요금제 유지기간 확인

약정기간은 무조건 2년 이내

약정기간을 간혹 3년으로 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때는 저처럼 호갱이 되는 경우입니다. 제가 3년 약정에 호갱이 되어버리고 이후로 잘 알아보고 사야겠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참고로 선택약정은 1년, 2년 모두 가능합니다. 다만 휴대폰 대리점에서 1년은 잘 해주려고 안하는 경향이 있어요.

 

의무요금제 유지기간 확인

특정한 요금제를 의무적으로 몇개월동안 유지해야 할인을 받는 조건으로 구입할때 사용하는데, 이때 의무요금제가 좀 비싼 편이기 때문에 유지기간을 확인해주시는게 좋아요. 귀찮아서 확인안했다가는 약정기간 2년 내내 비싼 요금제를 사용하게 될 수도 있답니다. 의무요금제 유지기간을 확인하고 유지한 뒤에 저렴한 요금제로 변경하면 더 좋겠죠?

일반적으로 공시는 69,000원 요금제를 6개월 유지하는 조건 / 선택약정은 59,000원이나 69,000원을 3~4개월 유지하는 조건이 많습니다. 

 

 

 

3. 할부원금/실구매가/신용카드 할인 따져보기

할부원금과 실구매가 중 할부원금을 눈여겨보기

대리점에서 실구매가 계산을 했다면서 보여주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실구매가는 눈속임이라 주의하셔야해요! 중요하게 보아야 하는 부분이 바로 할부원금입니다. 할부원금은 분할상환원금이자 단말기대금인데 할부원금에서 본인이 내야 할 휴대폰 단말기값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제휴신용카드로 구매하면 유리한지 따져보기

통신사 제휴된 신용카드로 구매하면 할인해주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할인율을 잘 따져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제휴신용카드가 없어도 낙담할 필요가 없습니다. 제휴신용카드로 구입하지 않더라도 요금제나 지원혜택이 자꾸 변경되기 때문에 새로 신용카드를 신규발급해서 혜택을 받는 편이 더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추가로 할부로 구입하는 경우에는 기기값에 5.9%가 할부이자로 붙어서 청구되기 때문에 돈을 더 내야한다는 단점이 있으니 할부보다는 일시불을 추천합니다. 

 

휴대폰 빅데이터 사이트에서 시세 확인해보기

알고사, 뽐뿌 같은 곳에서 시세를 확인하고 대리점에 가면 눈탱이 맞을 일은 없을습니다. 시세를 어느정도 파악하고 있다는 티를 판매원들에게 내주면 절대 호갱으로 보지 못합니다. 

 

알고사 바로가기

뽐뿌 바로가기

 

 

지금까지 휴대폰 구입할때 호갱되지 않는법 총정리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는데, 비싼 휴대폰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구입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모두 현명하게 휴대폰 구입하시길 바래요!

반응형